[디지털노마드되기] #02-2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편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돈을 내는 광고주들의 광고를 미디어에 게재하고 발생한 수익을 배분받는 광고 매칭 및 수익 공유 서비스라고 한다. 즉, 수익이 발생해야지만 블로거들도 돈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수익은 어떻게 발생하는 것일까?
이미 많은 분들이 비교해 놓은 글을 써놓았기에 지금 이 글을 읽는 방문자 역시 한 번쯤은 들어봤을거다. 수많은 광고플랫폼 중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에는 CPC 방식을 채택하여 사용 중이다. CPC(클릭단가;Cost Per Click)는 네이버 애드포스트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방법으로 블로거들에게 수익을 창출해주고 있다. 광고주 시스템에서 입찰가, 광고단위 품질평가 점수, 키워드별 경쟁정도 등에 따라 시스템이 자동결정 하여 클릭 했을 때의 금액이 결정된다고 한다.
하지만 클릭당 단가가 낮은 편이어서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고, 애드포스트를 승인받아서 사용 중이신 블로거들이라면 티스토리 혹은 타 웹사이트 하나 쯤은 가지고 있는 듯 하다.
내가 쓴 글과 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이 얼마인지 궁금한 건 당연한 일!
예를 들자면, 11월 11일에 방문자로 인해 네이버 블로그가 받은 수익을 보고 싶을 경우에 필자는 새벽 2-3시까지 기다렸다가 잠들었다. 가끔은 자다가 깨서 새벽 5시경 수익을 확인하고 잠드는 상황까지도 발생.. 지나치게 하다보면 중독될 것 같다는 생각이 오늘 문득 들었다. 다행이 글을 쓰다 보니 네이버 애드포스트 홈페이지에 집계된 지표는 다음 날 오전 중에 보고서에 반영된다는 글을 보고 마음이 조금은 놓인다. 아침까지 편하게 잠을 잘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니까.
애드포스트>미디어 관리> 변경이력 탭에 들어가서 나의 미디어 처리 내역이 궁금했다. 오 이런, 처음에는 광고를 올리는 블로그로 분류가 되었던 것 같다. 처음에 쓴 글은 그냥 단순 다이어리였는데 광고로 필터링 된 이유는 지금도 의문이다. 또한, 선호주제는 계속 일상/생활 이었는 데 갑자기 맘대로 변경되었다고 하지를 않나.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네이버 직원의 클릭 실수로 만들어진 상황이 아닐까 싶다. 어쨌든 결론적으로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을 받았으니 실수 한 번 쯤은 눈감아 주는 걸로!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현황 (일주일 운영 후기)
현재 네이버에서 운영중인 블로그는 많은 날은 150명이지만 보통의 평균 방문자수는 100명이 조금 넘는다. "수입예정액"이라고 표시 되어 있고, 금액이 꽤나 들쭉날쭉한 편이다. 분명 하루 방문객 숫자와 조회수가 많은 날임에도 불구하고 15원의 수입이 발생한 날도 있었고, 방문자 수는 많지 않지만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날도 있다.
네이버의 광고 클릭 단가가 따로 정해져 있다고는 하지만 너무 짠거 아닌가 싶다. 15원이라니.. 아무것도 안하느니만 못한 금액이지 않은가.
일주일간의 총 금액을 합쳐보면 6,212원에 해당된다. 커피 간신히 두 잔 사먹을 수 있는 만큼이 나온다. 아무래도 네이버 애드포스트만으로 추가적인 수입원을 만들어 두기에는 불안정한 면이 있어 티스토리를 빠른 시일 내에 활성화시켜 구글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도 추가 승인을 받아볼 예정이다.
혹자에 의하면, 구글 애드센스는 이모티콘을 추가하거나 "ㅋㅋ" 등의 말을 적거나 글의 길이를 짧게 할수록 승인 받기가 더욱 어렵다고들 한다. 돌아다니는 이야기 인것인지 사실인지는 확인할 길은 없으나 확실한 점 하나는 구글은 네이버 보다는 정보성 글을 더 선호한다는 점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리뷰, 쇼핑, 맛집 위주로 운영을 할 계획이고,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디지털노마드, 수익형블로그, 자기계발과 관련한 내용들을 적어내려갈 예정이다. 한 달이 지난 후 네이버 애드포스트에서 정산 받은 수익으로 다시 글을 써볼 예정이다. 또한, 구글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도 승인이 나기만 하면 곧바로 글을 남겨볼 예정이다.
어느 누군가가 이 글을 볼지는 모르겠지만 첫 발을 내딛는 초보 블로거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함께 보면 좋은 글
[디지털노마드되기] #01 쿠팡파트너스 :: 쿠팡 https://onnas-feel.tistory.com/m/4
[디지털노마드되기] #01 쿠팡파트너스 :: 쿠팡 아이디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요즘은 꼭 정규직 직장에 취직해야지만 인생이 성공하는 시대는 지났지 않은가. 그래서 나도 시대 흐름에 발맞추어 나 대신 일해줄 누군가를 만들어 놓기 위해 하나씩 준비중이다. 오늘은 그
onnas-feel.tistory.com